울금 속 커큐민 성분의 효능 3가지 - 치매예방,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
울금은 항암효과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울금의 효과는 주로 울금속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때문인데, 이 커큐민 성분은 두가지의 주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효과와 항암효과 두가지가 대표적인 효능중 하나라고 하는데, 이 두가지 효능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치매 예방 효과
울금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 강황의 경우 인도사람들은 차로도 마시고 카레로 만들어 주식으로 먹기도 하는데, 이런 이유로 해서 인도사람들이 미국인에 비해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발병률이 1/4로 작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울금이나 강황에 있는 커큐민 성분은 뇌혈관의 장벽을 잘 통과해서 뇌 속 깊숙이 침투, 강력한 항염효과로 뇌 손상을 막고 신경세포가 죽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항노화나 치매를 예방해 주기 때문에 나이들어 울금과 같은 커큐민 성분을 오랜동안 섭취하게 되면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 간압, 위암, 방광암, 난소암을 예방하고, 암의 증식과 전이를 막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NF-kappaB 라는 노화의 지표 단백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증가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암의 생존, 전이, 침투에 관여하는 인자라고 합니다. 그런데 커큐민 성분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글루차티온 같은 항산화 농도를 높여 암을 예방하고 전이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심지어 동물 실험에서는 이 커큐민 성분이 항암제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실험도 있다고 합니다. 또 항암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더 효과적이라는 보고도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커큐민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데, 몸의 염증 수치를 낮춰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가 우리 몸에 생겨나면 그것을 파괴하는 면역세포가 있는데, 이것을 자연 살해세포, 영어로는 Natural Killer Cell이라고 해서 NK세포라고도 하는데, 울금 희석액을 투여한 실험에서 이 NK세포가 활성화 되고 염증 세포는 활동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