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심혈관 질환이 많아집니다. 많은 노인분들이 동맥경화,협심증,뇌혈관이 원인인 중풍,심장질환 등에 시달리는데요..그 원인이 되는 것이 콜레스테롤이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식물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포유동물의 세포막이나 혈장에서 발견되는 세포막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동맥경화증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오히려 동맥경화나, 뇌경색, 심근경색의 발병을 낮추어주는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예기할 때 나쁜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말한다고 합니다. 요놈이 바로 성인병을 일으킨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건 바로 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을 말한다고 해요..비만이 되면 혈관에 지방질이 쌓이게 도어 혈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가는데 약처방에만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운동을 해서 지방질을 태우게 되면 개선효과가 두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운동은 운동 기구도 필요 없고, 운동할 공간도 필요없이 서 있을수 있는 공간만 있어도 가능한 운동이라, 직장이나 집의 거실에서도 TV를 보며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제자리 발뒤꿈지 걷기 운동
1. 제자리에 서서 발 앞꿈치는 바닥에 닿은채로.
2. 발 뒤꿈치를 번갈아 가며, 걷듯이 들었다 놨다를.
3. 10분간 실시합니다.
4. 팔을 걷듯이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하루 80계단 오르기
하루에 계단 80개만 올라도 효과 있다고 합니다.
하버드 의대의 연구결과 하루에 80개의 계단만 올라도 심혈관 질환 사망위험을 30%나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80계단이면 아파트 5층 정도 높이죠.. 하루 한번씩만 5층을 올라도 굿~ 매일 2Km를 걷는것 보다도 20% 더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낮춘다고 하니, 2km 걷기보다 5층 계단 한번 오르는 것이 효과가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