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은 눈의 원근을 조절해주는 수정체의 미세한 근육이 노화하면서 가까운 거리의 물체에 대한 초점이 잘 맞지 않아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40대 후반이 되면 자연적인 노화현상 중 하나인데요, 이 노안을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는 눈운동법이 있다고 합니다. 꾸준히 운동해 주면 40대가 넘어서도 탄탄한 근육을 유지하듯, 눈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수정체의 근육 운동을 지속해줌으로써 조리개 탄력을 높여주면 노안 극복이 가능한 거죠..
노안 예방 3분 운동법
1. 눈을 촉촉하게 해주는 운동
눈을 깜빡깜빡 4초에 한번정도 깜빡여 줍니다. 1분에 15번 정도 눈을 깜빡이는게 정상인데 요즘은 휴대폰이나 PC를 보는 경우가 많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깜빡임을 의도적으로 해줘 눈의 건조를 막아줍니다.
노안 예방을 위해 가장 먼저 할것은 눈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 눈의 건조는 눈 질환의 원인중 하나. 눈에는 항상 얇은 눈물막이 눈을 보호하고 있어서 윤활유 역할을 하는데, 가까운 곳을 너무 집중해서 보다보면 눈물막이 파괴되어 눈이 건조해진다고 합니다.
눈물막이 건조하면 이물감과 충혈, 두통까지 발생한다고 하네요. 이것이 반복되다 보면 각막이 손상되어 가까운 물체를 보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2. 눈의 초점을 맞추는 원근운동
1. 눈 앞에 검지를 대고 10초간 응시합니다.
2. 먼곳을 10초간 응시합니다.
가까운 곳은 30cm 정도 거리이고, 먼곳은 5m이상의 거리를 말합니다. 가까운 곳을 볼때는 검지 손가락의 지문을 봅니다. 멀리볼때는 검지너머 5m이상의 먼곳을 봅니다. 10초동안 가까운곳을 보았다가, 먼곳을 10초동안 보았다가를 반복합니다. 1분동안 3번 정도 실시합니다.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 근육을 운동해 주는 동작입니다. 가까운 곳을 볼때 수정체의 근육은 두꺼워지면 볼록해집니다. 멀리볼때는 근육이 이완되며 오목렌즈처럼 바뀌어 멀리를 보는 겁니다. 눈이 가까운 곳만 계속 보다보면 이 근육의 수축성이 줄어들어 근육 탄력성이 떨어지며 노안이 온다고 합니다.
3. 명암 운동
1. 양손을 비벼 열을 냅니다.
2. 손을 오목하게 만들어서 눈을 덮는다. 눈은 뜬채로 10초를 유지합니다.
빛은 차단하되 눈을 압박하지는 않습니다. 10초간 눈을 어둡게 가리고 있다가 떼고를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