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셀룰라이트의 실체
여름에 여자들에게는 한가지 고민이 있죠...바로 셀룰라이트.. 짧은 스커트나 반바지를 입자니 셀룰라이트 때문에 망설여지고, 실제로 뒤에서 봐도 정말 보기가 안 좋습니다. 그런데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이런 분들이 잘 보이지 않았던것 같은데 요즘은 부쩍 셀룰라이트 있는 분들이 많아진거 같아요.. 왜 그럴까요?
셀룰라이트가 분해해야할 지방덩어리로만 알고 있었다면 큰 오해라고 합니다. 셀룰라이트에는 건강에 이상 징후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좀 알아봤습니다.
셀룰라이트의 정체
셀룰라이트는 대부분 지방덩어리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셀룰라이트는 정확하게는 지방덩어리와는 다른데..세포와 세포 사이에는 그 사이를 채우고 있는 ‘세포기질’ 이라는 점액상태의 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이 피하지방층의 세포기질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변성이 오면서, 딱딱해지고 굳어져 울퉁불퉁해진 것이 셀룰라이트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정상적인 세포와 셀룰라이트가 진행된 뒤의 모습을 보니까…으~~ 조금 징그럽기까지 합니다..
피부가 울퉁불퉁한거다…그냥 미용상의 문제라고 생각해~ 라고만 생각할 수 있는데..사실은 염증덩어리인 거랍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네가지의 원인이 있다고 하는데요
첫번째 원인 - 비만
비만은 지방세포가 점점 커지는건데, 이렇게 비대해진 지방이 혈관, 림프관을 눌러 압박하기 때문에 세포와 세포사이의 세포기질이 많이 변성이 됩니다. 변성이 되다 보면 수분이 정체돼서 붓고, 그로 인해 셀룰라이트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두번째원인 - 여성호르몬
사실 여성의 95% 이상이 셀룰라이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춘기 이후로 월경,임신,수유 그리고 여성호르몬을 복용할 때 셀룰라이트가 악화된다고 합니다. 특히 에스트로젠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피하지방 구조는 남성과 달라서 아래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둥글둥글하기 때문에 지방세포 사이즈가 늘어날 수 있는 공간도 있고, 우둘투둘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쉽다고 하는군요…반면에 남성은 마름모꼴이라 사이즈가 늘어날 공간이 없어서 셀룰라이트가 덜 생긴다고 합니다.
세번째 원인 – 근육의 잘못된 사용
근육사이에는 근막이 있는데 너무 많이 사용하다보면 근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그럼 그 염증이 피하지방까지 전이가 되면서 셀룰라이트가 악화된다고 합니다.
네번째 원인 – 장내 세균 불균형
장내세균 불균형이 있는 사람은 장세포 사이가 딱 붙어있는게 아니라 그 사이가 새고 있다고 합니다. 무언가를 먹을 때 식품첨가물질이나 환경물질 들이 장세포가 벌어진 틈으로 들어올 수 밖에 없으니까 이런 독소들이 들어오면 셀룰라이트가 악화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