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크게 1형 당뇨와 2형 당뇨 두개로 나뉠수 있는데, 그 구분법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형 당뇨
1형 당뇨는 인슐린 자체가 생성이 잘 안되는 당뇨로 대체로 1형 당뇨는 유전적, 소아형 당뇨가 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2형 당뇨
2형 당뇨는 인슐린 생성 자체보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생기는 당뇨병으로 성인이 되어서 생기는 성인병이나 나이가 들어 생기는 후천적인 당뇨가 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대체로 나이가 들어 생기는 당뇨가 모두 2형 당뇨입니다.
복부비만! 내장지방의 위험성
내장지방은 우리몸의 인슐린 저항성을 가져와서 당뇨의 원인이 되거나 악화시키는데요.. 2형 당뇨의 75% 이상이 과도한 내장지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복부비만과 이로 인해 생기는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가 당뇨라고 합니다.
복부비만은 주로 단독으로 오는게 아니라 이상지질증 심혈관 질환등과 함께 오면서 대사증후군을 가져오게 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각종 심혈관 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요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하나의 개념으로 묶은 명칭으로, 현대인의 운동부족과 과식, 지속적으로 앉아있는 사무환경 등으로 생기는 질병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 자가측정 방법
대한비만학회가 발표한 기준에 따르면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 여자는 85cm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허리둘레를 잴때는 배꼽 윗부분을 측정해야 하구요..
정확한 측정방법은 체중이 고루 분산되도록 양 발을 약 30cm 정도 벌리고 서서 갈비뼈 맨 아래 부위와 골반의 가장 높은 위치의 중간부분에 줄자를 대고 허리둘레를 재면 된다고 합니다. 줄자가 피부를 누르지 않도록 하구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