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최대 고민 다이어트, 바로 살과의 전쟁이죠. 그런데 똑같은 살이 쪄도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쪄~ 하는 분들이 있죠? 정말 물만 먹어도 살이찌는 체질이 따로 있는 걸까요?
그런데 이게 사실로 밝혀졌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우리가 살이 찌는 이유,, 특히 남들과 똑같이 먹는데 나말 살쪄! 하시는 분들.. 바로 이것과 관련이 있다고 하네요..
이것은 고혈압, 제2형 당뇨,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내장지방을 몸속에 만들고, 염증을 유발하고 혈관과 신경세포를 노화하게 만들어서 우리몸의 면역기능을 망치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만성질환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데요..각종 알레르기 질환, 우울증, 심지어 불안장애까지 우리몸 전신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이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내몸을 살찌우는 뚱보균 이라고 합니다. 이름은 참 귀엽기까지 하죠..^^.
비만하면 일반적으로 내장지방이 많아서~ 콜레스테롤이 수치가 높아서, 체지방이 많아서라고 알고 있는데,, 내몸에 뚱뚱이 균이 있다니 이건 왠 말? 균이 뚱뚱하게 생긴 걸까요?
이름만으로도 참 웃기는 균인데요..좀더 자세히 뚱보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똥보균의 실체
사실 우리 몸속에는 어마어마한 세균들이 살고 있는데 놀랍게도 이런 균들이 천조...1000조개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천조개의 세균무게를 달면 1.5kg이나 된다고 합니다. 세균인데 말이죠..
최근에 이런 장내세균과 질병과의 연관관계가 많이 밝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동맥경화, 뇌졸중, 암과도 연관이 있고, 심지어 우울증, 자폐증과 같은 정신건강과 관련있는 장내세균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그것을 이름하여 뚱보균이라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뚱보균은 장내세균 중 나쁜균에 속하는 균으로 영문이름은 피르미쿠테스(Firmicutes) 라고 합니다. 살을 찌게 만드는 세균이라는군요..
예전에는 "난 물만 먹어도 살쪄" 라고 하면.. "웃기지 마~ 어떻게 물만 먹고 살이쪄~~" 하고 핀잔을 줬지만 이 뚱보균이 발견이 되면서 그럴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이 학계에서도 인정이 되고 있다고 하니...참 재미있다고 해야할까요? 슬프다고 해야 할까요?..
뚱보균이란 놈이 있다는 걸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