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정보 Care/척추,관절,뼈

복부 비만 다이어트 식단보다 골반근육 불균형부터 잡아야 한다.


복부비만 만큼 중년이후에 몸에 좋지 않은게 없다고 합니다. 복부비만 특히 내장 비만은 대사증후군을 일으켜 당뇨병,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혈관계 질환을 가져오는 모든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복부비만은 식단 조절 뿐만 아니라 장요근이라는 골반과 허리를 이어주는 근육이 운동부족과 장시간 앉아있는 생활로 짧아지면서 생긴다고 합니다. 복구비만 다이어트 식단 조절뿐만 아니라 코어운동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네요.


짧아진 장요근은 복부비만을 부른다.

장요근은 상반신과 하반신을 연결해 주는 코어근육으로 척추에서 시작해 골반을 덮고 대퇴골까지 연결된 근육으로 허리의 안정과 골반의 균형을 유지해 줍니다. 


그런데 장요근이 짧아지면 뭉치면서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복부 근력은 약화되고 내부 장기가 앞쪽으로 쏠리면서 배가 불룩해지는 복부비만이 생기게 됩니다.



장요근 불균형의 원인

이런 불균형은 나쁜자세 때문인데,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면 장요근이 짧아진다고 합니다. 앉으면 이 장요근이 아래 그림과 같이 접히면서 단축되게 되는데 이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근육이 점점 짧아지게 되는거죠..



장요근 불균형의 증상

사무직으로 오랫동안 앉아지내면 생기는 장요근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은 허리와 골반의 통증입니다.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허리디스크나 골반질환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허벅지와 엉덩이 하체 근육의 수축, 이완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로인해 하체쪽으로 사이찌는 하체 비만이 생긴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