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트레이닝 4탄 상체를 이용한 코어운동법을 살펴볼께요..직장인들 중에서 허리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허리 코어근육의 약화 때문인데요, 잠깐 의자에 앉아 5분정도의 운동만으로도 통증을 예방 할 수 있는 것이 코어운동입니다. 오전에 업무 시작하기 전에 5분 운동, 점심먹고 오후 일과시작전 5분 운동, 그리고 퇴근해서 집에서 잠깐 5분운동만 해줘도 허리통증을 없앨수 있습니다.
실제로 허리통증으로 병원에 가보면, 대개가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 주사나, 카이로프락틱 같은 척추교정, 그리고 방법이 없을땐 수술을 하는데, 가장 핵심은 자세를 바로해주는 운동으로 스스로 몸의 균형을 되찾는게 되겠습니다. 자가 치료가 가능한게 척추계 통증입니다. 단, 지식이 있어야 겠죠..자! 그럼 오늘은 코어운동의 핵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어단련 운동#2. 코어운동의 핵심은 타이밍이다!
일반적으로 코어운동이라 하면 크런치,복근운동,플랭크 같은 것을 많이 해야 발달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코어운동의 핵심은 타이밍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코어를 팔다리가 움직이기 전에 먼저 수축할 수 있는 운동 타이밍을 잡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거죠..
오늘의 동작은 공을 이용한 상체 동작을 통한 코어 운동입니다. 공이 없더라도 생수병, 혹은 책,..등등.. 손에 잡기 쉬운 것을 잡고 해주면 되겠습니다.
1. 천장을 바로누워 허리가 바닥과 손하나 정도의 공간만큼 떨어지도록 자세를 잡습니다.
앞서, 코어운동법 #1~3에서 누누이 강조한 올바른 자세죠. 안보신 분들은 앞의 내용 먼저 봐주세요..
▷허리통증 줄이기 코어운동법Ⅰ- 체형파악 + 자세 바로잡기 + 복식호흡
허리를 너무 치켜세워 올리지 않도록 하고, 꼬리뼈가 살짝 닿게 합니다.
2. 공을 두손으로 들어올립니다.
공을 들어 올렸을때 바닥과 허리에 손하나 들어갈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호흡을 들이마시면서 공을 잡을 손을 머리위로 뻗어줍니다.. 이때도 허리 코어에는 힘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주의점: 이때 허리가 들리면 안됩니다.
코어가 들리지 않는다는건 코어가 그만큼 제대로 컨트롤을 하고 있다는 예기가 됩니다.
3. 호흡을 후~ 하고 내뱉으면서 손을 원위치 합니다.
이때도 여전히 코어에 힘이 들어가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허리와 바닥은 손하나 정도의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
1) 팔은 머리위로 뻗어줄때 허리가 활처럼 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2) 허리는 처음의 자세 그대로를 지속해줘야 합니다.
3) 팔을 원위치하면서 올려줄때도 엉덩이가 들리거나 배를 내민다던가 하지 않고, 코어의 힘만으로 올라옵니다.
공을 머리위로 올리거나 들어올릴때 어깨쪽으로 허리가 당겨서 올라가는 현상은, 어깨쪽 흉추가 굳어있거나 좋지 않기때문인데 다음시간에 흉추쪽을 풀어주는 운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동영상
출처: 유튜브채널 창우
https://www.youtube.com/channel/UCN2YKTP1vgg-hVGuVO_W8Z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