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및 협심증,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은 겨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찬 기온으로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혈관에 낀 지방 성분때문에 좁아진 혈관이 더 좁아지기 때문인데요 뇌졸증이나 심근경색 등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지요..그래서 적당한 운동으로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운동시 주의사항
겨울철 기온이 찬 야외에서의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하는 등산은 굉장히 좋지 않다고 합니다.차가운 공기로 혈관이 수축한 상태에서 과도한 혈압을 발생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허리띠나 넥타이를 꽉 졸라메는 습관도 혈액흐름을 방해해서 매우 안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지혈증에 좋은 간단한 운동을 살펴보겠습니다.
심혈관 막는 기름 낀 피 해독 운동
- ① 발끝치기 운동법 -
STEP1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쭉 편다.
STEP2
발뒤꿈치는 붙이고 엄지 끝을 부딪힌다.
이렇게 앉아서 TV를 보면서 발끝을 쳐주면 종아리까지 운동이 되면서 체온이 올라가게 됩니다.
발끝치기의 효과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혈액계 질환은 혈액에 노폐물이 쌓여서 혈행이 방해되는 것이기 때문에, 모세혈관까지 피가 잘 닿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발끝치기 운동은 모세혈관의 끝까지 자극을 줘서 혈액순환을 좀더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예를들어 당뇨병 환자들이 감염이나 상처로 발을 절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발끝 미세혈관까지 혈액이 잘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발끝치기 운동은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 ② 손끝치기 운동법 -
STEP1
양손을 가슴 앞에 둡니다..
STEP2
15cm 정도 간격을 두고 손끝을 부딪친다.
최소 10분에서 많게는 30분까지 시행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 ③ 머리끝치기 운동법 -
STEP1
손가락을 세워 앞머리부터 약 10회 두드립니다.
STEP2
다음으로 뒷머리 부분을 약 10회 두드려줍니다.
STEP3
마지막으로 옆머리 부분을 약 10회 두드려줍니다.
다들 TV보면서 이 세가지 운동해봐요..
겨울철 혈관 건강은 작은 실천으로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