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다이어트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하는 4가지 방법


남자 뱃살의 주된 원인은 저녁에 먹는 술과 안주로 인한 경우가 많고, 여자 뱃살의 주된 원인은 움직이지 않고 오랫동안 앉아있는 생활습관에 그 원인이 많다고 합니다. 


여자 뱃살, 남자뱃살 모두 40대로 접어들면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기 때문에 특히 복부 비만은 건강에 좋지 않은데요 복부비만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운동을 꾸준히 해서 백살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란?

그런데 이렇게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을 하다보면 일정 기간에 이르러 다이어트 정체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갑자기 술을 먹고 싶어진다거나 안먹던 달콤한게 자꾸 당긴다거나 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바로 다이어트 정체기가 올 시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다이어트가 잘 되어 체중이 꾸준히 줄어들다가 어느 순간부터 체중 감량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아예 줄어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걸 일러 다이어트 정체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시기를 잘 극복하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의 핵심 키라고 할수 있습니다. 미국 건강정보지에 소개된 이 시기를 잘 넘길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를 극복하는 방법 4가지


1. 단백질 섭취량 늘리기 

우리의 몸은 단백질을 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신진대사가 보다 활성화 됩니다. 또 단백질은 소화시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배고픔을 덜어주고 과식을 막아주게 됩니다.


이런 단백질 음식에는 닭고기, 살코기, 생선, 계란 흰자, 두부, 콩 등이 좋습니다.


2. 근력운동 

다이어트를 할때는 유산소 운동에 치중하는게 일반적인데 유산소 운동이 지방을 태우는 직접적인 작용을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근육밀도가 낮으면 심장강화운동도 곧 한계가 오게 됩니다. 


반면 근육량이 늘어나면 휴식시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면서 체중이 더이상 내려가지 않는다면 근력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3. 몰아서 먹지 않기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덜 먹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식사를 거르기 쉬운데 그렇게 되면 오히려 한꺼번에 몰아서 먹거나 전체적인 영양의 균형이 깨져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4. 수분섭취 늘리기

탈수증상은 가끔 배고픈 것으로 착각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은 우리 몸이 음식섭취를 통해서라도 수분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식을 먹기 전에 우선 물을 마셔보고 진짜 배고픔인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물을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가 좋아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