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정보 Care/심혈관

뇌혈관 길목 뚫어주는 목돌리기 운동

뇌혈관 질환 예방 목돌리기 운동법



목에는 사실 놀라운 비밀이 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많은 사람이 두려워하는 병이 뇌졸중,치매 같은 뇌혈관 질환입니다. 이런 병을 예방하려면 뇌혈관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이 뇌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통로가 바로 목이라고 합니다.


심장에서 뿜어낸 혈액이 뇌로 가는 통로가 바로 목인데, 중년이 되면 오십견이나 어깨통증, 목디스크처럼 어깨와 목으로 인한 질병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 주요원인은 어깨 근육의 약화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근육경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 증상들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뇌혈관 질환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75회에 소개된 동영상에서는 심장을 나무의 뿌리로, 목을 나무의 줄기로, 뇌혈관을 나뭇가지나 열매로 비유를 들면서, 나무줄기가 나쁘면 열매가 쪼그라 드는 것처럼 목의 혈액 흐름이 좋지 않으면 뇌혈관에도 피가 잘 공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머리 밑에 경추가 있고, 그 양측 옆으로 경동맥을 통해 심장으로부터 나온 혈액이 머리로 올라가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목 뒤쪽으로는 추골 동맥이 올라가고 있구요. 목에 있는 많은 근육들은 뇌혈관 보호를 위해 경추뼈를 덮고 있습니다.



 


이처럼 목에는 모든 몸의 신경들과 혈액들을 머리로 보내는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목에 이상이 오면 뇌질환에도 매우 좋지 않게 되는 것이죠..결국, 뇌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목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