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병률을 50%까지 낮춰준다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식탁에 올려 자주 먹어주면 암예방에 탁월한 음식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음식에 포함된 셀레늄은 항산화를 막아주어 항암작용에 탁월해 암 예방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에 대해서는 예전에 제가 썻던 글을 참고해주세요..
셀레늄 관련글
▷환절기, 미세먼지로부터 면역력 강화하는데 좋은 음식, 브라질너트
달걀에는 셀레늄과 더불어 비타민D, 콜린 등의 면역력과 암 예방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달걀에는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은 섭취하기가 꺼려지는데요, 이런 분들은 달걀이외에 콜레스테롤 걱정이 없는 브로콜리나 브라질너트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만약, 건강한 사람이라면 콜레스테롤에 대해 굳이 제한할 필요없이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과일, 채소, 곡물과 함께 달걀을 챙겨 먹는 것을 미국 식품안전처에서는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에는 항산화의 필수성분인 셀레늄이 많을 뿐만 아니라, 위암이나 위궤양을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설포라판, 유방암을 예방해주는 인돌-3-카비놀이라는 암 예방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이렇게 암 예방에 좋은 항암성분들이 많은데 이 성분들의 특징은 열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브로콜리 먹는 법
브로콜리에 있는 항암성분들은 열에 약한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너무 푹 삶아서 먹게되면 효과가 적다고 합니다.
1. 푹 삶기 보다 5분정도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잎사귀 부분과 줄기부분의 익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줄기부분 먼저 데치고, 그리고 나서 잎사귀 부분을 데치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항암밥상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항암치료 중인 암 환자라면 식단을 짤때 먼저, 주치의와 상담을 하는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