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정보 Care/심혈관

뇌출혈 보험 가입시 모르면 한푼도 못받는 2대질병 보험..

보험들때 가장 걱정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매달 수십만원의 보험금을 꼬박꼬박 내고도 막상 사고를 당했을때 1원 한푼도 보험금 지급을 못받는 것이죠..


TV에서도 이런 사례들을 접할수 있는데, 보험은 집안 가족중에 해당 질병을 가진 분들이 있다면 40대 이후를 대비해서 꼭 들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집안 가족력이 있으면 노화과정에서 동일한 질병에 시달릴수 있기 때문인데, 이런 이유로 심혈관 질환인 뇌출혈, 심근경색이나 혹은 집안에 위암이나, 유방암 등의 암환자가 있다면 의사들은 암 보험에 가입해둘 것을 추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3대 사망원인이 암.심장질환.뇌혈관 질환이라고 하네요.



보험 가입할때는 정말 약관을 잘 알아야 합니다. 지인이 추천해서, 혹은 단순 암 보험이나 실손 의료비 보험 비교만으로는 해결안되는 전문적인 부분을 알아야 눈뜨고 코 베이는 일이 없게됩니다.


이번 사례는 뇌출혈로 쓰러져 3개월이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수천만원의 치료비가 들어갔음에도 보험사로부터 한푼의 지급금도 못받은 경우를 통해 뇌출혈 보험을 가입할때 알아두어야 할 2대질병 보험이란 것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뇌출혈 보험료를 지급받지 못한 사연

가족을 위해 밤낮없이 일하던 남편이 어느날 뇌출혈로 쓰러졌는데, 의식 불명상태에서 겨우 깨어나 3개월만에 퇴원했는데 병원비가 수천만원이 나왔습니다. CI보험과 이것저것 가입해둔 보험이 있어서 보험금을 청구했습니다. 그런데 보험금을 지급할수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가입자가 가입한 보험은 중대한 질병만 보장하는 보험인데 남편은 건강하게 퇴원했다고 지급이 불가하다는 겁니다. 


결국 10원 한장도 보험금 지급을 받지 못했는데 보험금을 받지 못한 이유가 뭘까요?


이분은 월 보험료를 70만원이나 내고도 단 한푼도 받지를 못했는데요 그 이유는 통합보험에 있습니다. 



보험금을 받지 못한 이유는?

통합보험은 암이나 2대질병을 두루두루 준비해두는 보험입니다. 그런데 가입할때 2대 질병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지 않은것이 화근이었습니다.


1) 통합 보험 안에는 상해실손 의료비 + 암 진단금만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보장범위를 넓게 설정하지 못한 것이 오류였습니다.


2) 다른 한가지 가입해둔 보험이 있었는데 이건 암보험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뇌출혈에는 적용되지 않는 보험이었던 것이죠.


3) CI보험은 월 39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큰 보장이 나올것으로 기대했는데, CI보험에서 보장하는 '중대한 뇌졸중'이라는 것을 약관상에서 제대로 해석해야 한다고 합니다. 


CI보험에서 말하는 '중대한 뇌줄종'이란 뇌 내에서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이 있어야 하고, 후유장애의 상태가 25% 이상의 장해가 있을때에만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이것이 CI보험에서 예기하는 중대한 뇌졸중의 기준이라고 합니다. 


CI보험을 가입하면서 별도의 2대 질병에 대한 별도의 특약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막상 사고가 터졌는데도 불구하고 이들 보험중에 단 한가지도 보장을 받지 못한 상황이 온거죠..


보험들때는 정말 약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정도가 아니라 분석이 되어야 할 정도입니다. 보험가입이야 말로 "아는것이 힘이다" 라는 격언을 꼭 명심해야 하는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