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국 사람들의 키에 대해서 간간히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들을 볼때가 있습니다. 같은 동남아 아시아권 사람들보다 평균키가 10cm정도나 더 크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일본인보다 키가 커야된다고 유아때부터 우유를 먹어야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키가 큰다고 해서 다들 우유먹는게 붐이 되기도 했었었죠...
이렇게 다들 키가 늘씬 늘씬한 시대에 내아이만 키가 작다면 속상하겠죠. 키가 클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시기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이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얼마든지 2~3cm 는 충분히 키가 클수 있는데 그게 바로 스트레칭 운동입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경험이기도합니다. 사무 업무를 많이 하는 요즘.. 등이 동그랗게 말리면서 목이 앞으로 나오는 거북이목 증세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스트레칭으로 뼈를 바로잡아주면 뼈와 뼈 사이의 공간이 늘어나 허리디스크도 예방되고 키까지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오랫동안 거북목과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다가 매일 잠자기 전과, 기상후 스트레칭 만으로 건강도 좋아지고 키도 2cm 정도 커지는 효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아이들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스트레칭을 통해 키를 키울수 있는 잠자기 전 키 크는 스트레칭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잠자기전 키 크는 스트레칭 #1 - 현자세
골반의 수평균형을 맞춰 골반이 틀어지지 않게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편하게 앉은 자세에서 오른 다리를 몸 바깥쪽으로 뻗어줍니다.
이때 엉덩이가 바닥에서 뜨지 않게 꾸~욱 눌러줍니다.
호흠을 마시면서 굽힌 다리쪽 손으로 바닥을 짚으면서 반대쪽 팔을 귀 옆으로 천장을 향해 쭉 뻗어줍니다.
호흡을 내쉬면서 굽힌 다리쪽으로 상체를 기울여 줍니다.
이 자세를 5초간 유지합니다.
호흡을 들이 마시면서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온후 발을 바꿔 반대편도 동일하게 실시합니다.
잠자기전 키 크는 스트레칭 #2 - 나비자세
골반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동작입니다.
발바닥을 마주하게 잡고 허리를 곧게 펴며 가슴을 펴고 그림과 같이 앉습니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 이마를 바닥 가까이까지 가져가며 스트레칭합니다.
5초간 유지한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잠자기전 키 크는 스트레칭 #3 - 쟁기자세
어깨와 목의 근육을 풀어주어 척추 교정에 도움이되는 스트레칭 동작입니다.
양팔로 바닥을 지지하며 누운자세에서 두다리를 모아 머리위로 넘겨준후
양손은 등과 허리를 받쳐줍니다.
발끝은 바닥에 닿도록 하고 엉덩이를 들고 호흡하며 5초간 유지합니다.
양손으로 바닥을 짚으며 천천히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원래 자세로 돌아온후 고개를 좌우로 돌려주며 풀어줍니다.
잠자기전 키 크는 스트레칭 #4 - 브릿지자세
척추와 골반을 균형있게 해주고 엉덩이, 허벅지를 스트레칭해줍니다.
#3과 같이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엉덩이를 위로 들어줍니다.
이 상태로 5초간 유지합니다.
아이들 잠자기 전 키 크는 스트레칭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유아들의 키를 크게 할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동일한 효과를 누릴수 있으니 잠자기전 5분정도만 시간을 낸다면 다음날 일어날때 훨씬 상쾌함을 느낄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유아의 경우는 이런 운동으로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 잠자는 사이에 키성장에 자극을 줄수 있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