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정보 Care

반신욕과 동일한 효과를 보는 샤워법이 있다?

반신욕은 몸의 아랫부분을 덮혀주어 자연스런 기혈 순환을 도와 몸 전체에 고루 열을 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의 수승화강 원리인데요, 전신욕보다 오히려 더 고른 체온상승을 가져온다는 연구결과도 TV에서 많이 소개되었죠.

 

그런데 반신욕 어떤가요? 사실 물받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물의 양도 꽤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건식 반신욕기를 찾는 분들도 참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에 쫓기는 분이라면 이마저도 간단하게 반신욕의 효과를 볼수 있는 3분 반신욕 방법이 있다하여 소개해볼까 합니다. 엄지의 제왕에 소개되었던 방법인데요, 가정의학과 전문의께서 소개한 방법입니다.

 

건식 반신욕기 보러가기..

 

면역력 높이는 초간단 3분 반신욕 방법

3분 반신욕 효과를 볼수 있는 방법은 샤워라고 합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겠죠?

일단,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는 아침 기상후 샤워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3분 반신욕의 방법은 찬물-더운물-찬물의 순서로 교대로 하는데, 각각을 1분씩 찬물부터 시작합니다.  

 

1. 기상하자 마자 찬물을 끼얹는 부담이 있기때문에 처음에는 준비운동으로 15초 정도 찬물을 손발에 끼얹는다.

2. 그리고 찬물로 나머지 45초동안 전신 샤워한다. (너무 찬물 말고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정도의 온도)

3. 15초 정도 쉬었다가 따뜻한 물로 다시 1분 동안 샤워한다.

4.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15초 동안 쉬었다가, 찬물로 나머지 45초, 해서 1분간 하고 마무리..

 

3분 반신욕의 효과

혈액이 우리몸을 도는 시간은 약 46초라고 합니다. 그래서 찬물-따뜻한물-찬물로 샤워를 하게되면 혈관 수축 이완이 반복되어 혈액의 순환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백혈구의 증가, 면역력의 증가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교대로 하는 것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확장은 혈액순환을 증가 시키는데, 네덜란드 연구팀의 결과를 보면 찬물로 하루 30초간 샤워한 사람들의 질병 발생률이 29%나 적다고 합니다.  

3분 반신욕을 피해야 하는 사람은?

만약, 심혈관 질환계인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급작스런 온도변화가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되어, 반신욕과 동일한 효과를 보는 방법에는 족욕이 있는데요, 반신욕보다 좀더 쉽기 때문에 족욕도 좋은 방법이죠..

 

관련글

 

족욕의 효능과 올바른 족욕법

부모님 집에 하나쯤은 있는 족욕기, 그러나 처음에만 몇번 사용하고 어느새 구석에 쳐박아두게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족욕은 상당히 간단한 행위이지만, 사실 매우 강력한 면역력 증가

healthzin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